한화오션·HD현대·삼성중공업 등 조선 3사가 친환경 선박 및 에너지 관련 최고 권위의 전시회인 ‘가스텍 2023’에 참가하는 가운데, 한화오션의 그린십(Greenship) LNG 운반선. (사진=한화오션) 한화오션·HD현대·삼성중공업 등 조선 3사가 친환경 선박 및 에너지 관련 최고 권위의 전시회인 ‘가스텍 2023’에 참가해 암모니아·수소 추진 선박 등 친환경 기술 맞대결에 나선다. 4일 조선 업계에 따르면, 조선 3사는 싱가포르에서 이달 5일부터 8일까지 열리는 ‘가스텍 2023’에 참여한다. 가스텍은 매년 4만명의 관람객이 찾는 LNG와 수소, 저탄소 등 가스 분야 관련 세계 최대 전시회다. 올해는 전 세계 100여개국 750개 이상의 기업이 참여한다. 먼저 한화오션은 이번 전시회에서 총 4종의 친환경 선박을 전시한다. 온실가스 배출량을 획기적으로 줄인 그린십 사양이 적용된 LNG운반선을 비롯해 암모니아 추진 암모니아 운반선(8만6000CBM급 Ammonia Carrier), 액화이산화탄소 운반선(7만CBM급 LCO2 Carrier) 등을 선보인다. 한화오션이 세계 최초로 건조한 LNG-FPSO도 선보인다. 한화오션은 “이번 전시회에서 가장 중점을 둔 선박은 그린십 사양이 적용된 LNG운반선”이라며 “‘LNG운반선은 곧 한화오션’이라고 불릴만큼 한화오션의 LNG운반선 경쟁력은 선주는 물론 동종업계에서도 인정받고 있다”고 설명했다. 실제로 클락슨 리포트에 따르면 전 세계에서 운항중인 LNG운반선 중 4분의 1이 한화오션이 건조한 것. 한화오션이 LNG운반선 세계 시장 1위를 점유하고 있다. 이번 전시회에 최초로 모습을 드러낼 그린십 LNG운반선에는 로터세일, 탄소포집창과 같은 차세대 친환경 기술이 대거 적용됐다. 특히 로터세일은 풍력을 이용해 선박 연료를 절감하는 장치로 한화오션은 지난해 거제사업장에 세계 최초로 로터세일 실험센터를 개소했다. 이와 함께 암모니아추진 암모니아운반선, 액화이산화탄소운반선 등 차세대 친환경 선박도 선보인다. 한화오션은 이미 세계적인 선급들로부터 암모니아추진 컨테이너선과 VLCC에 대한 기본 인증을 획득했다. 이번에 전시되는 액화이산화탄소운반선에 대해서도 선급 인증을 이미 획득해 차별화된 기술력을 고객들에게 선보일 계획이다. 한화오션 관계자는 “이번 전시회에서 이중연료 추진 컨테이너선에 적용할 독립형 화물창의 구조강도 평가를 보다 신속하게 완료할 수 있는 새로운 기법에 대해 프랑스 선급(BV)과 공동 연구 협약을 진행한다”며 “세계적인 선급들로부터 최신기술에 대한 연구 협력과 인증 획득을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HD현대는 정기선 사장을 비롯한 최고경영진과 영업, 연구개발, 엔지니어링 분야 50여명의 임직원들이 '가스텍 2023'에 참석한다고 4일 밝혔다. 전시장 조감도 (사진=HD현대) HD현대도 정기선 사장이 직접 주도해 가스텍에서 친환경 가스선의 미래기술을 선보인다. HD현대는 정 사장을 비롯한 최고경영진과 영업, 연구개발, 엔지니어링 분야 50여명의 임직원들이 참석한다고 4일 밝혔다. 선사와 선급 등 글로벌기업들을 만나 첨단 기술을 소개하는 한편 조선 및 해운산업의 발전 방안을 논의할 계획이다. 또한 약 100평 규모의 부스를 마련해 LNG선과 LPG선, 재액화장치, 이중연료추진 엔진 등의 모형을 전시, 고객 및 참관객들을 맞이한다. 행사 기간 HD현대는 글로벌 선급 및 기업들과 총 16건의 기술인증 획득 및 기술협력 MOU 체결을 진행한다. 특히 탄소 배출이 없어 차세대 친환경 선박으로 꼽히는 암모니아 및 수소 선박의 진일보된 기술력을 공개한다. HD현대는 노르웨이선급(DNV)으로부터 액화수소운반선의 수소시스템에 대한 기본인증(AIP)를 받는다. 이 시스템은 항해 중 발생하는 증발가스를 수소엔진과 연료전지로 구성된 전기추진시스템의 연료로 사용할 수 있으며, 이중연료추진 엔진을 사용해 연료를 선택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로이드선급(LR) 등으로부터는 LPG운반선용 암모니아 이중연료추진 시스템, 암모니아 벙커링선에 대한 기본인증을 획득, 암모니아 생태계 구축에도 앞장선다는 계획이다. 국제에너지기구(IEA)가 발표한 ‘2050 탄소제로 로드맵 보고서’의 ‘넷제로 시나리오’에 따르면, 암모니아는 2050년 전체 선박 연료의 46%를 차지할 전망이다. HD현대는 행사 기간 진행되는 가스텍 기술·상업 컨퍼런스에서 액화수소운반선, 암모니아와 LPG 등 미래 선박 연료, AI를 활용한 LNG 화물처리시스템 등 미래 친환경 선박 관련 연구개발 성과들을 발표할 예정이다. 정기선 HD현대 사장은 “HD현대는 그간 가장 혁신적인 해상 운송 솔루션을 제공하며 시장을 이끌어 왔다”며 “친환경 시대 선도적인 첨단기술 개발로 지속가능한 미래를 구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삼성중공업의 디지털 트윈 기반 자율 운항 기술을 형상화한 이미지 (사진=삼성중공업) 삼성중공업도 가스텍 2023에 참가해 친환경 기술을 대거 선보인다. 삼성중공업은 4일 정진택 삼성중공업 사장을 비롯한 영업·기술 임원 20여명이 총 출동해 글로벌 메이저 에너지 업체들을 대상으로 적극적인 마케팅 활동을 펼칠 예정이라고 밝혔다. 삼성중공업은 행사가 열리는 싱가포르 엑스포 전시장에 216㎡(약 65평) 규모의 단독 전시관을 운영한다. 현재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FLNG(부유식 액화천연가스 생산설비) 모델을 중심으로 LNG 및 액화이산화탄소 운반선 등의 기술력과 경쟁력을 소개하고 글로벌 시장의 선두주자로서 확고하게 자리매김한다는 계획이다. 오는 7일에는 주요 고객들을 초청해 글로벌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미래 친환경 기술 세미나도 개최한다. 이를 통해 ‘지속 가능한 미래, 그린 & 디지털’이라는 주제로 열리는 이번 세미나는 쉘, 비피, 페트로나스 등 20여개 주요 고객사가 참가한다. 또한 ‘미래 에너지 전환 대응 제품’과 ‘디지털 트윈 기반 자율 운항’이라는 2개 섹션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삼성중공업은 암모니아, 수소 운반선, 부유식 풍력 및 원자력(SMR) 발전 설비 등 미래 친환경 제품과 디지털트윈 기반 자율운항 기술, 스마트선박 등 신기술 개발 현황을 고객들에게 적극 알려 수주 기반을 확고히 한다는 복안이다. 이번 행사에서 삼성중공업은 래티스테크놀로지(Lattice Technology)사와 격자형압력탱크 기술협력 MOU도 체결할 예정이다. 격자형압력탱크는 기존 실린더형이나 구형으로만 가능했던 고압력 탱크를 직육면체 박스형 등 원하는 형태로 제작할 수 있어 공간 배치 효율성이 높고, 압력용기 사이즈가 커져도 재료의 두께가 유지돼 대형화에 유리한 장점이 있다. 장해기 삼성중공업 기술개발본부장(부사장)은 “삼성중공업은 에너지 트랜지션에 선제적 대응 가능한 미래 제품 기술 개발에 전사적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며 “특히 경제성 확보에 주력, 실선화를 앞당겨 글로벌 탄소 배출 감축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화오션·HD현대·삼성重, ‘친환경 선박’ 맞대결…정기선 HD현대 사장 등 총출동

싱가포르 ‘가스텍 2023’ 참가…암모니아·수소 추진 선박 선봬

손기호 기자 승인 2023.09.04 09:51 | 최종 수정 2023.09.04 10:39 의견 0
한화오션·HD현대·삼성중공업 등 조선 3사가 친환경 선박 및 에너지 관련 최고 권위의 전시회인 ‘가스텍 2023’에 참가하는 가운데, 한화오션의 그린십(Greenship) LNG 운반선. (사진=한화오션)


한화오션·HD현대·삼성중공업 등 조선 3사가 친환경 선박 및 에너지 관련 최고 권위의 전시회인 ‘가스텍 2023’에 참가해 암모니아·수소 추진 선박 등 친환경 기술 맞대결에 나선다.

4일 조선 업계에 따르면, 조선 3사는 싱가포르에서 이달 5일부터 8일까지 열리는 ‘가스텍 2023’에 참여한다. 가스텍은 매년 4만명의 관람객이 찾는 LNG와 수소, 저탄소 등 가스 분야 관련 세계 최대 전시회다. 올해는 전 세계 100여개국 750개 이상의 기업이 참여한다.

먼저 한화오션은 이번 전시회에서 총 4종의 친환경 선박을 전시한다. 온실가스 배출량을 획기적으로 줄인 그린십 사양이 적용된 LNG운반선을 비롯해 암모니아 추진 암모니아 운반선(8만6000CBM급 Ammonia Carrier), 액화이산화탄소 운반선(7만CBM급 LCO2 Carrier) 등을 선보인다. 한화오션이 세계 최초로 건조한 LNG-FPSO도 선보인다.

한화오션은 “이번 전시회에서 가장 중점을 둔 선박은 그린십 사양이 적용된 LNG운반선”이라며 “‘LNG운반선은 곧 한화오션’이라고 불릴만큼 한화오션의 LNG운반선 경쟁력은 선주는 물론 동종업계에서도 인정받고 있다”고 설명했다.

실제로 클락슨 리포트에 따르면 전 세계에서 운항중인 LNG운반선 중 4분의 1이 한화오션이 건조한 것. 한화오션이 LNG운반선 세계 시장 1위를 점유하고 있다.

이번 전시회에 최초로 모습을 드러낼 그린십 LNG운반선에는 로터세일, 탄소포집창과 같은 차세대 친환경 기술이 대거 적용됐다. 특히 로터세일은 풍력을 이용해 선박 연료를 절감하는 장치로 한화오션은 지난해 거제사업장에 세계 최초로 로터세일 실험센터를 개소했다.

이와 함께 암모니아추진 암모니아운반선, 액화이산화탄소운반선 등 차세대 친환경 선박도 선보인다. 한화오션은 이미 세계적인 선급들로부터 암모니아추진 컨테이너선과 VLCC에 대한 기본 인증을 획득했다. 이번에 전시되는 액화이산화탄소운반선에 대해서도 선급 인증을 이미 획득해 차별화된 기술력을 고객들에게 선보일 계획이다.

한화오션 관계자는 “이번 전시회에서 이중연료 추진 컨테이너선에 적용할 독립형 화물창의 구조강도 평가를 보다 신속하게 완료할 수 있는 새로운 기법에 대해 프랑스 선급(BV)과 공동 연구 협약을 진행한다”며 “세계적인 선급들로부터 최신기술에 대한 연구 협력과 인증 획득을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HD현대는 정기선 사장을 비롯한 최고경영진과 영업, 연구개발, 엔지니어링 분야 50여명의 임직원들이 '가스텍 2023'에 참석한다고 4일 밝혔다. 전시장 조감도 (사진=HD현대)


HD현대도 정기선 사장이 직접 주도해 가스텍에서 친환경 가스선의 미래기술을 선보인다.

HD현대는 정 사장을 비롯한 최고경영진과 영업, 연구개발, 엔지니어링 분야 50여명의 임직원들이 참석한다고 4일 밝혔다.

선사와 선급 등 글로벌기업들을 만나 첨단 기술을 소개하는 한편 조선 및 해운산업의 발전 방안을 논의할 계획이다. 또한 약 100평 규모의 부스를 마련해 LNG선과 LPG선, 재액화장치, 이중연료추진 엔진 등의 모형을 전시, 고객 및 참관객들을 맞이한다.

행사 기간 HD현대는 글로벌 선급 및 기업들과 총 16건의 기술인증 획득 및 기술협력 MOU 체결을 진행한다. 특히 탄소 배출이 없어 차세대 친환경 선박으로 꼽히는 암모니아 및 수소 선박의 진일보된 기술력을 공개한다.

HD현대는 노르웨이선급(DNV)으로부터 액화수소운반선의 수소시스템에 대한 기본인증(AIP)를 받는다. 이 시스템은 항해 중 발생하는 증발가스를 수소엔진과 연료전지로 구성된 전기추진시스템의 연료로 사용할 수 있으며, 이중연료추진 엔진을 사용해 연료를 선택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로이드선급(LR) 등으로부터는 LPG운반선용 암모니아 이중연료추진 시스템, 암모니아 벙커링선에 대한 기본인증을 획득, 암모니아 생태계 구축에도 앞장선다는 계획이다. 국제에너지기구(IEA)가 발표한 ‘2050 탄소제로 로드맵 보고서’의 ‘넷제로 시나리오’에 따르면, 암모니아는 2050년 전체 선박 연료의 46%를 차지할 전망이다.

HD현대는 행사 기간 진행되는 가스텍 기술·상업 컨퍼런스에서 액화수소운반선, 암모니아와 LPG 등 미래 선박 연료, AI를 활용한 LNG 화물처리시스템 등 미래 친환경 선박 관련 연구개발 성과들을 발표할 예정이다.

정기선 HD현대 사장은 “HD현대는 그간 가장 혁신적인 해상 운송 솔루션을 제공하며 시장을 이끌어 왔다”며 “친환경 시대 선도적인 첨단기술 개발로 지속가능한 미래를 구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삼성중공업의 디지털 트윈 기반 자율 운항 기술을 형상화한 이미지 (사진=삼성중공업)


삼성중공업도 가스텍 2023에 참가해 친환경 기술을 대거 선보인다.

삼성중공업은 4일 정진택 삼성중공업 사장을 비롯한 영업·기술 임원 20여명이 총 출동해 글로벌 메이저 에너지 업체들을 대상으로 적극적인 마케팅 활동을 펼칠 예정이라고 밝혔다.

삼성중공업은 행사가 열리는 싱가포르 엑스포 전시장에 216㎡(약 65평) 규모의 단독 전시관을 운영한다. 현재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FLNG(부유식 액화천연가스 생산설비) 모델을 중심으로 LNG 및 액화이산화탄소 운반선 등의 기술력과 경쟁력을 소개하고 글로벌 시장의 선두주자로서 확고하게 자리매김한다는 계획이다.

오는 7일에는 주요 고객들을 초청해 글로벌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미래 친환경 기술 세미나도 개최한다. 이를 통해 ‘지속 가능한 미래, 그린 & 디지털’이라는 주제로 열리는 이번 세미나는 쉘, 비피, 페트로나스 등 20여개 주요 고객사가 참가한다. 또한 ‘미래 에너지 전환 대응 제품’과 ‘디지털 트윈 기반 자율 운항’이라는 2개 섹션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삼성중공업은 암모니아, 수소 운반선, 부유식 풍력 및 원자력(SMR) 발전 설비 등 미래 친환경 제품과 디지털트윈 기반 자율운항 기술, 스마트선박 등 신기술 개발 현황을 고객들에게 적극 알려 수주 기반을 확고히 한다는 복안이다.

이번 행사에서 삼성중공업은 래티스테크놀로지(Lattice Technology)사와 격자형압력탱크 기술협력 MOU도 체결할 예정이다. 격자형압력탱크는 기존 실린더형이나 구형으로만 가능했던 고압력 탱크를 직육면체 박스형 등 원하는 형태로 제작할 수 있어 공간 배치 효율성이 높고, 압력용기 사이즈가 커져도 재료의 두께가 유지돼 대형화에 유리한 장점이 있다.

장해기 삼성중공업 기술개발본부장(부사장)은 “삼성중공업은 에너지 트랜지션에 선제적 대응 가능한 미래 제품 기술 개발에 전사적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며 “특히 경제성 확보에 주력, 실선화를 앞당겨 글로벌 탄소 배출 감축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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