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모비스가 개발한 차세대 주차제어시스템 시연 장면. (사진=현대모비스) # 버튼을 누른다. 평소 주차하던 곳에 자동차가 스스로 주차한다. 사람이 직접 조종을 하지 않아도 스스로 주차를 할 수 있는 시대가 성큼 다가왔다. 그간 고급 수입차에서 볼 수 있었던 장치이지만, 고가의 센서 대신 초음파와 카메라를 활용하면서 보편화 가능성을 높였다. 현대모비스는 지난 2021년 세계 최초로 개발한 차세대 주차제어시스템(MPS)를 개선한 버전인 ‘MPS 1.0P(프리미엄)’ 개발에 성공했다고 19일 밝혔다. 현대모비스는 “기존 기술에 주차제어 신기술과 핵심 요소기술을 더해 상품성을 높여 고성능 주차제어 분야에서 입지를 한층 강화했다”고 소개했다. 이 기술의 대표적인 기능은 ‘메모리 주차 지원(MPA)’이다. 운전자가 경로학습 모드로 주차를 실행하면 차량이 이를 스스로 학습해 다음부터는 해당 주차공간에서 운전자가 원터치 조작만으로 자율주차가 가능하다고 현대모비스는 설명했다. 차세대 주차제어시스템의 핵심은 영상기반의 센서 퓨전에 있다. 초음파센서와 SVM(서라운드 뷰 모니터) 카메라를 융합했다. 이를 통해 얻은 정보로 차량의 위치측정과 지도생성을 동시에 하는 첨단 기술도 적용했다. 현대모비스 관계자는 “로봇공학에서 유래한 기술을 적용해 정확도를 높였다”며 “100m에 이르는 저장거리를 지원하는 주행보조 기능을 구현했다”고 설명했다. 이 기술은 지정주차구역이나 개인차고지 등이 상대적으로 일반화돼 있는 유럽이나 중국 등에서 특히 주목받을 것으로 기대된다. 미리 학습된 주행경로를 바탕으로 동일한 장소에 원격 주차가 가능해져 주차 부담이 없어지기 때문이다. 특히 기존의 고급차에서 이 기술이 활용된 이유는 비용 때문이다. 현대모비스는 고가의 레이더, 라이더 센서 없이 초음파와 SVM 카메라만으로 차세대 주차제어시스템을 구현했다. 기술적 완성도는 물론 비용 측면에서도 우위에 선 것이다. 글로벌 수주는 물론 일반 차량에 빠르게 대중화할 수 있다는 점이 장점이다. 현대모비스가 개발한 차세대 주차제어시스템 ‘MPS 1.0P’ 시연 모습. 터치스크린을 누르면 자동차가 평소 주차 공간 등을 학습하고 기억한 것을 바탕으로 스스로 주차를 한다. 고가의 레이더, 라이더 센서가 아닌 초음파와 카메라를 이용해 일반차량에도 보편화할 수 있는 길이 열렸다. (사진=현대모비스) MPS의 또 다른 핵심 기술인 ‘원격 자동주차시스템(RSPA)’도 업그레이드 됐다. 이미 여러 양산차에 적용된 기존의 RSPA는 초음파 센서로 주차공간을 인식해 운전대를 잡지 않고도 버튼 하나로 직각 및 평행주차 등을 지원한다. 다만 초음파가 인지할 대상이 필요해 주차공간 주변에 다른 차량이 있어야 가능하다. 현대모비스는 영상기반 센서 퓨전을 통해, RSPA 2 버전에 주차선 인식 기능을 추가했다. 주변에 차량이 없는 빈 주차공간에서도 주차선을 인식해 자율주차를 지원한다. 현대모비스의 이 기술은 최근 기아가 출시한 전기차량인 SUV EV9을 비롯해 G90, GV60, 아이오닉6 등에 적용돼 대중에 선을 보이기도 했다. 현대모비스는 이 같은 차세대 주차제어시스템 개발 성과를 벨기에 브뤼셀에서 열리는 ADAS 분야 세계적인 권위의 ‘오토센스(AutoSens) 컨퍼런스’에서 ‘차량주차 혁신의 미래’란 주제로 업계 관계자들에게 설명한다. 현대모비스는 “앞으로 완전 무인 자율주차(AVP) 수준까지 연구개발을 이어 나간다는 계획”이라며 “이와 함께 크랩주행, 제로턴 시연으로 주목받은 ‘e-코너 시스템’ 등 도심형 자율주행 신기술을 잇따라 선보이고 미래 모빌리티 시장을 선도하겠다”고 밝혔다.

‘원터치’로 주차한다…현대모비스, 주차경로 학습해 자동주차 기술 개발

초음파·서라운드뷰 카메라로 경로학습…“무인 자율주차 기술 중요 성과”

손기호 기자 승인 2023.09.19 17:12 의견 0
현대모비스가 개발한 차세대 주차제어시스템 시연 장면. (사진=현대모비스)


# 버튼을 누른다. 평소 주차하던 곳에 자동차가 스스로 주차한다.

사람이 직접 조종을 하지 않아도 스스로 주차를 할 수 있는 시대가 성큼 다가왔다. 그간 고급 수입차에서 볼 수 있었던 장치이지만, 고가의 센서 대신 초음파와 카메라를 활용하면서 보편화 가능성을 높였다.

현대모비스는 지난 2021년 세계 최초로 개발한 차세대 주차제어시스템(MPS)를 개선한 버전인 ‘MPS 1.0P(프리미엄)’ 개발에 성공했다고 19일 밝혔다.

현대모비스는 “기존 기술에 주차제어 신기술과 핵심 요소기술을 더해 상품성을 높여 고성능 주차제어 분야에서 입지를 한층 강화했다”고 소개했다.

이 기술의 대표적인 기능은 ‘메모리 주차 지원(MPA)’이다. 운전자가 경로학습 모드로 주차를 실행하면 차량이 이를 스스로 학습해 다음부터는 해당 주차공간에서 운전자가 원터치 조작만으로 자율주차가 가능하다고 현대모비스는 설명했다.

차세대 주차제어시스템의 핵심은 영상기반의 센서 퓨전에 있다. 초음파센서와 SVM(서라운드 뷰 모니터) 카메라를 융합했다. 이를 통해 얻은 정보로 차량의 위치측정과 지도생성을 동시에 하는 첨단 기술도 적용했다.

현대모비스 관계자는 “로봇공학에서 유래한 기술을 적용해 정확도를 높였다”며 “100m에 이르는 저장거리를 지원하는 주행보조 기능을 구현했다”고 설명했다.

이 기술은 지정주차구역이나 개인차고지 등이 상대적으로 일반화돼 있는 유럽이나 중국 등에서 특히 주목받을 것으로 기대된다. 미리 학습된 주행경로를 바탕으로 동일한 장소에 원격 주차가 가능해져 주차 부담이 없어지기 때문이다.

특히 기존의 고급차에서 이 기술이 활용된 이유는 비용 때문이다. 현대모비스는 고가의 레이더, 라이더 센서 없이 초음파와 SVM 카메라만으로 차세대 주차제어시스템을 구현했다. 기술적 완성도는 물론 비용 측면에서도 우위에 선 것이다. 글로벌 수주는 물론 일반 차량에 빠르게 대중화할 수 있다는 점이 장점이다.

현대모비스가 개발한 차세대 주차제어시스템 ‘MPS 1.0P’ 시연 모습. 터치스크린을 누르면 자동차가 평소 주차 공간 등을 학습하고 기억한 것을 바탕으로 스스로 주차를 한다. 고가의 레이더, 라이더 센서가 아닌 초음파와 카메라를 이용해 일반차량에도 보편화할 수 있는 길이 열렸다. (사진=현대모비스)


MPS의 또 다른 핵심 기술인 ‘원격 자동주차시스템(RSPA)’도 업그레이드 됐다. 이미 여러 양산차에 적용된 기존의 RSPA는 초음파 센서로 주차공간을 인식해 운전대를 잡지 않고도 버튼 하나로 직각 및 평행주차 등을 지원한다. 다만 초음파가 인지할 대상이 필요해 주차공간 주변에 다른 차량이 있어야 가능하다.

현대모비스는 영상기반 센서 퓨전을 통해, RSPA 2 버전에 주차선 인식 기능을 추가했다. 주변에 차량이 없는 빈 주차공간에서도 주차선을 인식해 자율주차를 지원한다. 현대모비스의 이 기술은 최근 기아가 출시한 전기차량인 SUV EV9을 비롯해 G90, GV60, 아이오닉6 등에 적용돼 대중에 선을 보이기도 했다.

현대모비스는 이 같은 차세대 주차제어시스템 개발 성과를 벨기에 브뤼셀에서 열리는 ADAS 분야 세계적인 권위의 ‘오토센스(AutoSens) 컨퍼런스’에서 ‘차량주차 혁신의 미래’란 주제로 업계 관계자들에게 설명한다.

현대모비스는 “앞으로 완전 무인 자율주차(AVP) 수준까지 연구개발을 이어 나간다는 계획”이라며 “이와 함께 크랩주행, 제로턴 시연으로 주목받은 ‘e-코너 시스템’ 등 도심형 자율주행 신기술을 잇따라 선보이고 미래 모빌리티 시장을 선도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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