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D현대오일뱅크 직원이 ‘PSM 스킬업 챗봇’ 사용법을 시연하고 있다. (HD현대오일뱅크)

HD현대오일뱅크가 공장 내 공정에서 AI 기술을 활용해 임직원 공정안전관리 수준을 높이고 관리를 강화한다.

HD현대오일뱅크는 11일 글로벌 빅데이터 기업인 팔란티어와 협업해 맞춤형 공정안전관리 학습 플랫폼인 ‘PSM 스킬업 챗봇’를 구축했다고 밝혔다.

‘PSM 스킬업 챗봇’은 팔란티어가 제공하는 AI 거대언어모델(LLM) 플랫폼을 기반으로 HD현대오일뱅크 빅데이터 전담 조직인 BAO팀이 공정안전관리 규정 및 내부 데이터를 접목해 개발 완료했다.

HD현대오일뱅크의 ‘PSM 스킬업 챗봇’은 사용자의 직책과 담당업무에 따라 맞춤형 교육과 실시간 평가를 제공해 효과적인 학습을 지원한다. 자체 개발한 ‘PSM 스킬업 챗봇’은 공정안전관리 교육에 대한 임직원들의 관심과 참여도를 높인다는 평가를 받는다. 그 결과 작년 11월에 고용노동부가 실시한 공정안전관리 이행상태 평가에서 국내 정유사 중 유일하게 전 공정에서 최고등급인 ‘P등급’을 받았다.

HD현대오일뱅크 관계자는 “이번 학습 플랫폼 구축은 AI기술로 안전한 공장 운영 환경을 조성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깊다”며, “앞으로도 안전하고 효율적인 공정 운영을 위해 AI기술 활용을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