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항목 NS홈쇼핑 대표이사(오른쪽)가 한수희 한국능률협회컨설팅(KMAC) 대표이사(왼쪽)로부터 '2025 한국에서 가장 존경받는 기업' TV홈쇼핑 부문 1위 인증패를 전달받고 있다. (사진=NS홈쇼핑)
NS홈쇼핑은 한국능률협회컨설팅(KMAC)이 주관하는 '2025 한국에서 가장 존경받는 기업' 조사에서 TV홈쇼핑 부문 2년 연속 1위에 선정됐다고 5일 밝혔다. 지난 4일 판교 NS홈쇼핑 사옥에서 진행된 수여식에는 한국능률협회컨설팅(KMAC) 한수희 대표이사, 민병식 기업가치진단본부 1센터장과 NS홈쇼핑 조항목 대표이사, 허영환 미디어전략본부장이 참석했다. '한국에서 가장 존경받는 기업' 조사는 기업이 사회적·경제적 역할을 올바르게 인식하고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의 신뢰와 존경을 받을 수 있는 경영 방향을 제시하고자 2004년 제정됐다.
올해로 22회째를 맞은 '한국에서 가장 존경받는 기업' 조사는 산업계 종사자, 증권사 애널리스트, 일반 소비자 등 약 1만1000명이 참여한 설문조사를 기반으로 선정한다. 지속적인 혁신 능력과 주주가치, 직원가치, 고객가치, 사회가치, 이미지가치 등 존경받는 기업이 되기 위한 6대 핵심 가치를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NS홈쇼핑은 전 조사 영역에서 고른 평가를 받아 TV홈쇼핑 부문 1위에 이름을 올렸다. 경제적·사회적·환경적 이슈를 진정성 있게 해결해 가치를 증진하고 지속 가능한 경영체계를 구축하는 데 집중한 결과다.
기업의 신뢰성과 투명성을 높이기 위한 노력을 통해 대외적으로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실천하고, 영업적으로는 '고객중심경영', 내부 구성원에게는 '함께 일하고 싶은 기업'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NS홈쇼핑은 2016년부터 일반 시민을 대상으로 하는 환경생태 축제를 후원하는 등 대내외 환경경영 활동을 강화해 왔다. 환경경영 실천이 어려운 중소 협력사에는 친환경 포장재 등을 지원하며 유통생태계 전반에 환경경영을 독려해 왔다.
또, 농수축산물 가공식품 사업을 위해 유통, 마케팅, 서비스 관련 교육을 지원하는 농수식품아카데미 등 지역 농가 경쟁력 확보에도 진심이다. 2023년부터는 모양이 고르지 않거나 약간의 흠집이 있는 '못난이 농산물'을 적극적으로 판매해, 저평가된 농수산물이 제대로 된 가치를 인정받고 농가와 소비자의 부조화를 해결하는 유통업계의 새로운 사회공헌 방향을 제시했다.
이밖에도 공정하고 투명한 경영 활동을 위한 다양한 제도 운용으로 2018년에는 공정거래위원회로부터 '공정거래 자율준수 프로그램(CP) AA 등급'을 획득했고, 2022년 발표한 '동반성장지수'에서는 '우수' 등급을 받는 성과를 얻기도 했다. NS홈쇼핑은 '삶의 가치 창출과 행복 나눔'이라는 미션을 수행하고자 기업의 사회적 책임 실천에도 앞장서고 있다.
2008년부터 개최한 국내 최대 요리 경연이 포함된 식문화 축제 'NS 푸드페스타'를 2022년부터 서울에서 전북 익산으로 옮겨 지역사회의 균형발전과 농수축산업과 식품 산업의 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기업환경의 변화에 맞춰 모바일 플랫폼의 경쟁력을 강화해 온 NS홈쇼핑은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가속하며 지속가능한 성장을 준비하고 있다. 디지털 커머스, 라이브 커머스 등 새로운 판매채널을 구축하고 활성화하며 새로운 성장동력을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조항목 NS홈쇼핑 대표이사는 "신뢰와 원칙, 미래지향을 바탕으로 고객, 협력사와 동반성장하는 것이 NS홈쇼핑 지속가능경영의 핵심"이라며 "앞으로도 '가장 신뢰받는 쇼핑 플랫폼' '함께 일하고 싶은 기업' '파트너와 함께 대규모로 성장하는 기업'이라는 세 가지 비전 실현을 통해 더욱 존경받는 기업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