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우아한청년들.


배달의민족(배민) 물류서비스를 전담하는 우아한청년들(대표이사 김병우)은 배달 현장에서 협력과 배려를 실천해온 가게들을 라이더들로부터 추천받아 감사 마음을 전하는 ‘라이더가 추천한 친절한 가게’ 캠페인을 진행했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캠페인은 배달업계에서 최초로 라이더와 업주간 협력과 존중 사례를 주목한 ‘라이더-사장님 상생캠페인’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최근 배달현장에서 포장불량, 조리지연 등으로 갈등이 발생하는 상황에서 현장 속 따뜻한 사례들을 소개함으로써 상생 가치를 확산하자는 취지에서 기획됐다.

우아한청년들은 캠페인에 앞서 라이더들로부터 배민커넥트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감사 마음을 전하고 싶은 ‘친절한 가게’ 추천을 받았다. ①안전포장 ②정시조리 ③친절응대 ④작은배려 등 항목으로 설문한 결과, 선정된 상위 40곳 업주를 라이더들과 직접 찾아가 감사선물을 전달했다. 이번에 우아한청년들이 전달한 선물에는 라이더들 마음을 담은 감사카드, 주방용품세트, 배민상품권 등이 포함됐다. 선물을 전달하며 라이더들은 매장의 따뜻한 행동이 현장에서 얼마나 큰 힘이 됐는지를 업주와 나누는 시간을 보내기도 했다.

이번 캠페인을 통해 소개된 친절한 가게들은 ▲포장 상태를 세심하게 준비해주는 매장 ▲예정된 조리시간을 준수해 정시픽업을 배려해주는 업주 ▲추운 날 따뜻한 음료를 건네는 사장님 등 라이더 입장에서 ‘기억에 남는 순간을 만들어준 곳’이라는 평가를 받았다. 우아한청년들은 배달업계 전반에 라이더와 업주 간 상호존중 문화가 확산되도록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우아한청년들은 이번 캠페인을 포함해 조리지연 등 상황에서 픽업 대기보너스 같은 합리적인 보상 등으로 갈등상황을 방지하고 유연한 대처가 가능한 구조도 함께 마련하고 있다.

우아한청년들 관계자는 “존중과 배려 관점에서 배달생태계를 다시 바라보자고 시작한 이번 캠페인을 통해 업주와 라이더가 서로를 신뢰하고 응원하는 문화가 자리잡기를 바란다”며 “앞으로도 이해관계자간 상생을 기반으로 건강한 배달 생태계를 만들기 위한 노력을 이어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