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컬리에서 판매되는 반려동물용 상품들(자료=마켓컬리)
국내 반려동물 가구가 늘면서 관련 상품 소비도 많아지고 있다.
장보기 앱 마켓컬리가 매년 10월 28일로 지정된 ‘반려동물의 날’을 맞아 조사한 결과를 28일 발표했다. 올해 1월부터 10월 26일까지 판매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반려동물 상품 주문 시 1회 평균 구매 금액이 전체상품 1회 평균 구매금액 대비 36% 높아 반려동물에게 비용지출을 더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올해 반려동물 상품 평균 주문 금액은 지난해 반려동물 상품 평균 주문 금액과 비교했을 경우 174% 증가했다. 이런 반려동물 관련 상품 구매금액과 판매량 증가는 반려동물을 키우는 인구수가 1500만 명을 넘어선 상황에서 본인을 위한 지출보다는 반려동물 상품구매에 비용 지출을 더 하는 흐름을 반영한 것으로 분석된다.
올해 들어 가장 판매량이 크게 늘어난 카테고리는 바로 반려동물을 위한 용품이다. 마켓컬리는 지난해 3월 반려동물용 샴푸, 치약, 옷 등을 선보인 이후 꾸준히 관련 상품군을 강화했다. 현재는 반려동물용 티피텐트, 정수기, 쿨매트 등 독특한 제품군까지 다루고 있다. 특히 올해는 실내에서 활용할 수 있는 반려동물 용품에 대한 관심이 크게 늘었다. 실제로 올해 3월~10월까지 반려동물 용품 판매량은 전년 동기간 대비 무려 1097%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려동물 용품 가운데에서는 장난감이 전체 용품 판매량의 36%로 가장 높았다. 장난감의 경우 코로나 19 대유행과 장마가 겹친 8월 한 달간 올해 판매량의 1/5가량이 팔렸다. 4월에는 전 달 대비 무려 471%의 증가 폭을 기록하기도 했다. 올해 판매된 장난감의 개당 평균 가격은 10,700원이었는데, 이는 반려동물과 함께 집에 머물게 된 펫콕족이 보상심리로 인해 반려동물의 스트레스를 해소해줄 장난감 구매에 적극적인 것으로 분석된다. 외출 시 활용할 수 있는 반려동물 용품은 8월 이후 판매량이 크게 늘었다. 반려동물 옷은 9~10월간 올해 판매량의 44%를, 산책용품은 8~10월간 38%가 판매됐다.
용품 외에도 반려동물의 영양소 섭취를 돕는 식품류도 꾸준한 인기를 끌고 있다. 그중 닭과 비슷한 식감을 구현하면서도 알레르기 위험성이 낮은 오리고기는 전체 식품 판매량의 22%를 기록 중이다. 닭(16%), 연어(10%) 등이 뒤를 잇고 있다. 최근에는 송아지목뼈 반건조, 홍게 스틱, 사슴고기 캔 등 반려동물을 위한 이색 식품도 새롭게 입점하고 있다. 한편 마켓컬리는 반려동물과 관련된 다양한 음식, 용품 등을 제안하는 온라인 펫페어를 오는 11월 5일부터 12일까지 운영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