씨엔알리서치는 1997년 국내 최초 CRO업체인 씨엔알리서치로 설립되었다. 2000년에 법인으로 전환하면서 씨엔알리서치로 사명을 변경하였고, 2021년 코스닥 시장에 상장되었다. 주요 사업은 제약회사, 바이오벤처 등 임상 개발과 관련한 전 영역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임상시험수탁기관(CRO: Contract Research Organization) 사업이다. 주요 주주는 윤문태 등 특수관계인 64.42%를 보유하고 있다.
글로벌 CRO시장은 2027년까지 연평균 10.5%로 성장할 전망이다. CRO사업은 신약, 개량신약 등 의약품 개발 과정에서 연구 및 개발을 대행하는 매우 전문적인 서비스 사업으로 글로벌 바이오헬스케어 산업의 성장과 함께 동반성장하는 산업이다.
씨엔알리서치는 국내 최초로 설립된 업체로 2023년 기준 국내 CRO업체 중에서 매출액 1위를 기록하고 있는 명실상부한 국내 대표적인 CRO업체이다. 이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는 신약 개발 과정 속에서 후보물질 발굴과 비임상 시험의 단계를 지나 본격적인 임상시험 수행을 위한 임상시험 신청단계(IND)에서부터 임상 1상-2상-3상-품목허가 단계까지가 주요 사업 영역이다.
씨엔알리서치가 수행하는 용역은 크게 1)허가용 임상시험과 2)비허가용 임상시험으로 구분된다. 1) 허가용 임상시험은 약물이 안전하게 사용되는 것이 적합한 지를 허가하기 위한 임상시험을 의미한다. 보통 임상 1-2-3단계로 구분되어진다. 2) 비허가용 임상시험의 경우 이미 약이 시판 된 후의 약물에 대하여 환자의 이상반응 및 임상시험 시 발견하지 못한 안전성에 대한 검토 목적으로 진행된다. 초기 약물 사용 양상 관찰을 통해 허가 과정에서 나타나지 않았던 새로운 약물 이상 사례 및 발생 상황, 안정성과 유효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등을 조사하는 임상시험이다.
향후 씨엔알리서치의 핵심 성장 동력은 해외시장 진출이다. 국내 고객사 중심으로 해외에서 진행하는 임상시험이 증가하고 있다. 2024년 3분기 누적 해외 신규 수주금액은 약 162억원이다. 24년 연말까지 약 220억~250억원 수준까지 수주는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현재 태국과 미국은 법인 설립을 완료했고, 추가적으로 싱가폴 등 동남아시아 몇 개 국가에도 진출할 계획을 잡고 있다. 최근에는 해외 많은 바이오벤처 기업이 국내에서 임상시험을 수행하기 위해서 씨엔알리서치를 찾고 있는 추세다. 이렇게 해외 고객사 증가로 매출비중에도 변화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24년 기준 해외 매출 비중은 10~15% 수준인데, 장기적으로 30~50%까지 해외 매출 비중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2023년 10월에 설립된 JV(합작법인) ABC바이오사이언스도 주목해야 한다. 신약 개발 전주기 컨설팅 전문기업이다. 씨엔알리서치(65%), 바이오톡스텍(25%), 에이페이스 (10%) 3사가 해당 지분구조로 설립한 회사다. 글로벌 CRO 업체들은 비임상 컨설팅부터 품목허가까지 전주기 서비스 모델이 완성되어 있다. 하지만 위 3사의 경우에는 후보물질 발굴, 비임상, 임상시험 및 승인 등 특정 영역에서만 사업을 영위했었다. 이에 3사의 사업적 시너지를 위해서 JV를 설립했으며, 현재는 수행과제도 10개 정도가 된다. 장차 성장성이 높을 것으로 기대되는 핵심 종속회사이다.
기타 센트럴 랩 서비스(여러 병원에서 동시에 임상시험 진행되는 것을 한 곳으로 모아 결과물을 분석하는 서비스) 사업도 주목해야 한다. 지씨셀과 씨엔알리서치가 합작법인 지씨씨엘을 설립해서 영위하는 신규 사업중 하나다.
2024년 실적은 매출액 590억원, 영업이익 70억원 수준에서 마무리 될 것으로 예상된다. 2024년 제약사 비중이 높아지면서 임상시험 수요가 어려운 시기임에도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꾸준했다. 24년 3분기말 수주잔고도 1,518억원을 확보했다. 장기 수주 이후 매출액을 진행률로 인식하는 만큼 2025년 실적 전망도 긍정적이다. 매출액 690억원, 영업이익 103억원 수준을 전망한다.
필자인 이재모 그로쓰리서치 대표는 투자자산운용사 자격증을 보유하고 있으며, 1000개 이상의 기업을 탐방했고, 한국경제TV에 출연중이다.
[편집자주] 독립 리서치 기업인 '그로쓰리서치'의 기업 탐방 후 분석을 담은 내용입니다. 뷰어스는 글과 관련한 투자 결과에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