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우아한청년들.
배달의민족(배민) 물류서비스를 전담하는 우아한청년들(대표이사 김병우)은 고용노동부와 함께 이륜차 교통사고 예방과 라이더 안전의식 제고를 위한 연간 협업캠페인 ‘배달안전365 캠페인’ 일환으로 봄철 라이더 안전수칙을 담은 콘텐츠를 공개했다고 25일 밝혔다.
‘배달안전365 캠페인’은 우아한청년들과 고용노동부가 지난 2024년부터 함께 진행하고 있는 협업 캠페인으로 계절별 위험요소를 반영한 운행정보를 기획·배포해 안전한 배달문화 확산에 기여하고 있다. 이번 콘텐츠는 배달안전365 캠페인 두번째 활동으로 지난 1월 ‘전국 이동노동자 쉼터 안내 콘텐츠’에 이어 라이더들이 숙지해야 할 봄철 안전수칙을 실천 중심으로 정리했다.
이번 콘텐츠는 봄철 기후특성을 반영해 ▲이륜차 안전점검 및 정비방법 ▲이륜차 정비 제휴혜택 ▲보호장비 착용 수칙(마스크, 보안경, 헬멧실드 등) ▲황사·미세먼지 등 기상정보 확인요령 ▲충분한 휴식&수분섭취 중요성 등을 중심으로 구성됐으며 가독성을 높이기 위해 뉴스브리핑 형식 템플릿으로 새롭게 만들었다.
이번 콘텐츠에는 배민커넥트 라이더전용 제휴 정비서비스인 ‘온어스 이륜차 정비 서비스’도 소개해 실효성을 높였다. 이를 통해 라이더들은 배민커넥트와 제휴된 정비소, 안전용품 할인혜택 등을 통해 실제 배달수행에 도움되는 혜택을 손쉽게 확인할 수 있다.
한편 우아한청년들은 라이더들이 안전하게 배달할 수 있도록 다채로운 지원정책을 펼치고 있다. 대표적으로 업계 최초로 라이더 안전지원 프로그램을 체계적으로 수립·시행하는 전문가 거버넌스 ‘라이더 안전경영위원회’를 출범했다. 업계 유일 이륜차 전문교육기관 ‘배민라이더스쿨’을 통해 체계화된 이륜차 운행법을 라이더들에게 교육하고 있다.
우아한청년들 관계자는 “이번 콘텐츠는 봄철 기후특성에 맞춰 실제 배달환경에 유용한 안전수칙을 중심으로 구성했다”며 “앞으로도 계절별 위험요소에 맞춘 맞춤형 안전정보를 제공해 라이더들이 더 안전하고 건강하게 배달할 수 있도록 실효성 있는 콘텐츠를 배포하겠다”고 말했다.